기사 작성일 : 2017년 8월 18일 금요일 오전 10시 35분

고정식 박사, 인문학으로 세상을 보다 (100) 우상을 경계하자

기독교에서는 “우상(偶像, idol)을 섬기지 말라”고 한다. 여기에서 우상은 ‘하나님 이외에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신의 형상’을 의미한다. 요즈음은 이 우상이 마치 신과 같이 숭배의 대상이 되는 물건이나 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어떤 가수나 영화배우가 청소년들의 우상으로 떠올랐다고 말할 때의 우상은 바로 이런 뜻에서이다.

철학에서 우상은 선입견처럼 고집스러우면서도 틀린 생각을 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6세기 영국의 철학자 프랜시스 베이컨의 ‘네 가지 우상론’은 널리 알려져 있다.

▲런던의 사우스 스퀘어(South Square)에 있는 프랜시스 베이컨의 동상

▲런던의 사우스 스퀘어(South Square)에 있는 프랜시스 베이컨의 동상

베이컨이 말하는 4대 우상 중 첫 번째는 종족의 우상이다. 그에 따르면, 모든 인간의 마음은 세계의 이미지를 고스란히, 있는 그대로 반영할 수 있는 밝고 면이 고른 거울이 아니다. 오히려 울퉁불퉁한 거울에 가깝다. 만일 우리가 그처럼 왜곡된 거울에 비친 모습이 실제 사물과 똑같다고 받아들이면, 세계를 잘못 인식할 수밖에 없게 된다. 감정에 치우치거나 의지박약으로 인해 그릇된 판단을 내리거나, 단순함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본성 때문에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이런 종족의 우상에 빠진 사례다.

베이컨이 두 번째로 지적한 것은 동굴의 우상이다. 각 개인의 특수성으로 인해 생기는 오류를 말한다. 누구나 자신만의 고유한 동굴, 즉 분명한 근거가 별로 없는 주관적 믿음이나 선입견, 편견 등을 갖고 있어서 객관적 진리에 도달하는 데 큰 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인용하는 ‘우물 안 개구리’라는 표현은 이 동굴의 우상의 뜻을 잘 보여준다고 하겠다.

세 번째 우상은 시장의 우상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에서 생겨나는 잘못된 생각을 말한다. 대체로 인간의 언어는 실재(reality, 세계의 실상)를 온전히 반영하지 못한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사실을 분명히 깨닫지 못한다. 그 결과, 단어를 이리저리 조합하여 생겨난 여러 개념에 대해 그것에 대응하는 대상이 정말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공리공론(空理空論)에 빠지고 만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행운의 여신’이나 ‘죽음의 그림자’ 같은 말들은 시장의 우상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베이컨이 마지막, 네 번째로 지적한 것은 극장의 우상이다. 역사적 전통이나 권위에 맹목적으로 추종함으로써 엉뚱한 판단에 이르거나 편을 갈라 다투는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말한다. 화려하고 그럴 듯하게 꾸민 극장 무대는 실제인 것처럼 보이나 사실은 모양만 그럴싸한 가짜라는 데서 그는 이런 명칭을 붙였다.

결국 베이컨의 우상론은 다음과 같은 네 명제로 요약할 수 있겠다. ①인간 지성의 한계를 깨달아야 한다. ②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③개념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④전통이나 권위를 무턱대고 따르지 말아야 한다.

당초 베이컨이 네 가지 우상을 논한 데에는 훨씬 원대한 목적이 있었다. 그 자신의 시대까지 완강히 지배해온 고루한 학문 풍토와 방법론을 혁신하고 과학적 탐구방법을 제시하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의 우상론은 학문적 지평에서만이 아니라 더욱 일반적인 설득력을 지닌다. 인간의 사고를 오류에 빠뜨리는 부정적 요소들을 제대로 인식하고 거기에 갇히지 말라고 강력히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 우리는 첨단 정보사회의 시민이다. 무수한 분야의 무수한 정보와 지식, 아이디어가 창출, 전파되고 명멸한다. 갖가지 주장과 사조가, 온갖 주의와 믿음이, 별의별 지혜와 정책이 난무한다. 전 지구적으로 옥과 돌멩이가 제각기 나름의 권리와 가치를 부르짖고 나서는 셈이다. 이런 와중에 사실과 허위, 참과 거짓을 분별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보다 엄격히 말하면, 그런 분별은 거의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이런 시대에 살기에, 아니 그래서 더욱 더, 4백 년도 더 된 철학자 베이컨의 목소리는 녹록치 않은 호소력을 지닌 것 같다. 모든 사고와 판단, 의사결정에 베이컨의 우상적 요소를 배격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고정식배저5


<저작권자Ⓒ 시사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