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작성일 : 2018년 8월 09일 목요일 오전 9시 56분
국제 | 기사작성 kjh69

美국무부, 北석탄 반입 논란에 “한국 신뢰… 긴밀한 협력 유지”

미국 국무부 전경

미국 국무부 전경[위키피디아 제공]

[시사리포트=서도협 기자]  미국 국무부는 북한산 석탄의 한국 반입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한국 정부를 신뢰하며 한미 양국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에 보낸 논평에서 “한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의 해상 이행(maritime implementation)에 있어 충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과 한국은 북한 문제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북한에 대한 통일된 대응책을 조율하기 위해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우리는 한국 정부가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을 알고 있다”고 전했다.

볼턴 보좌관은 “그들(한국 정부)은 우리(미국)와 전적으로 협력해왔으며, 기소를 포함한 한국 법에 따라 적절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정부는 현재 9건의 북한산 석탄 반입 의심 사례를 조사하고 있으며, 북한산 석탄 여부 등 근거가 입증되면 법과 절차에 따라 처리한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은 정부가 밀반입한 선박을 억류하지 않았으며, 이는 북한 석탄의 수출입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안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webmaster@sisareport.com)


<저작권자Ⓒ 시사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